ブログ

【건축공사・인테리어공사】가설울타리란? 건축공사와 인테리어공사에서의 차이에 대하여 해설 《후편》

韓国語,建築コラム

안녕하세요. 사무실원상회복닷컴입니다.

도쿄이케부쿠로를 중심으로 관동일대에서 경량철골공사(LGS) ,

보드공사,떡가베공사,도배공사,바닥공사등 인테리어공사를 진행하는 인테리어회사입니다.

 

이번엔

 

가설울타리란? 건축공사와 인테리어공사에서의 차이에 대하여 해설

 

에 대하여 이야기해려고 합니다.

전후편으로 전편을 「가설울타리에 대하여」, 후편을 「인테리어공사에 있엇서 가설울타리의 의미랑, 건설현장이랑 토목공사현장과의 차이에 대하여」로 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번엔 후편입니다.

전편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해서 참조해주세요.

 

 

 

가설울타리에 대하여 간단하게 복습

가설울타리란 건축공사랑 토목공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현장에서

「일정기간, 가설로 설치하는 울타리」(가설가림휀스)를 가리킵니다.

 

건설현장이랑 토목공사현장에 있어서 공사관계자이외의 출입을 방지하거나 공사구역외에 먼지랑 자재가 비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그럼,인테리어공사에 있어서 가설울타리는 어떠한 의미(뜻)가 있으며,

어떠한것을 가리키는것일까요.

 

 

 

인테리어공사에 있어서의 가설울타리란

 

인테리어공사는 공사전체의 흐름속에서 말하면 건설공사의 일부입니다.

그럼,건설공사로서 부지에 가설울타리가 설치되면 그냥 되는것인가라고 생각되실지도 모르지만,

인테리어공사현장안에는 「건물의 테넌트만이 공사현장」「잡거빌딩의 2층의 인테리어공사를 하지만 1층의 가게는 정상적으로 영업한다」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전체부지에 가설울타리를 설치할수는 없습니다.

왜냐 하면 같은 건물에 입주한 다른 분들이 안으로 들어갈수 없거나 가게인 경우는 손님이 들어오지 못하는 사태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테리어공사에서는 「잡거빌딩의 1층부분만 가설울타리를 설치한다」는것으로 많이 진행됩니다.

 

아래에 인테리어공사에서의 가설울타리설치의 모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에 그다지 사진을 준비하지 못하였습니다만, 분위기로서 잡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인테리어공사에서의 가설울타리랑 유추되는 벽의 설치 예

 

内装工事における仮囲い施工・設置の様子① 軽量鉄骨にて店舗の前に下地を組んでいきます 内装工事における仮囲い施工・設置の様子② 軽量鉄骨下地の上にベニヤ合板を貼り付け、仮設ドアを設置し、ホコリの飛散と部外者の立ち入りを禁じています

인테리어공사에 있어서의 가설울타리의 예

 

 

 

위의 사진2장은 음식점의 앞에 경량철골로 뼈대를 짜고 베니어합판으로 시공하여 가설문을 설치한 상태입니다.

먼지등의 비산과 관계자이외의 출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内装工事における仮囲い施工・設置の様子③ 厳密にはこちらは仮囲い設置ではなく、中で行われる工事を隠すための仮設間仕切りの設置の様子です。

엄밀하게는 가설울타리의 모습이 아니고 안에서 진행되는 공사를 감추기 위한 가설칸막이설치의 모습. 이것은 시공전의 상태입니다.

 

内装工事における仮囲い施工・設置の様子④ 厳密にはこちらは仮囲い設置ではなく、中で行われる工事を隠すための仮設間仕切りの設置の様子です。こちらは設置が完了した様子。こちらにも仮設扉がついており、出入りの自由度とセキュリティを兼ねています。

시공이 완성한 상태. 가설이기 때문에 석고보드가 그대로인 상태로 가설문도 설치되였습니다.

 

 

위의 2장의 사진은 학교내에서 진행되는 공사의 눈가리개(공사내용등이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를 하기 위한 가설칸막이를 설치한 실례입니다.

엄밀하게는 가설울타리와는 다르지만 시공방법이랑 개념으로서는 같은 것으로 됩니다.

 

 

이처럼,가설울타리는 인테리어공사에 있어서는 건물의 지부전체를 둘러싸는것이 아니라 시공범위의 조금 외측이랑 출입구부근만을 둘러싸고

관계자이외의 출입을 방지하거나 현장외로 먼지랑 자재,폐재의 비산방지를 위하여 설치됩니다.

 

건설공사랑 토목공사에 있어서 가설울타리와 대략의 역할은 같지만, 시공방법이랑 보기에는 다른것입니다.

 

 

여담

 

いわゆる「バリケード」。前編にて紹介したアドフラットなどの仮囲いの代わりや、施工が進んでいくとこちらの囲いに変更されたりします

いわゆる「バリケード」のイメージ画像。
写真acより引用。

“B형바리게이트” 이미지

사진abc로 부터 인용(일본어)

 

 

仮囲いの画像。正式にはアドフラットという部材名が付いております

仮囲いの例。(写真は 写真acより)
なお、真ん中の引戸になっている部分はゲートと言います

애드플랫파넬의 참고사진(사진abc로 부터)

사진좌우의 하얀 벽이 애드플랫입니다.

 

 

 

B형바리게이트도 가설울타리의 일종입니다.

애드플랫(전편참고)처럼 높이는 없지만, 먼지랑 자재의 비산방지성능이 낮지만,

설치가 간단한것이랑 디자인으로서 출입금지라는것이 알기 쉽게 때문에 출입금지구역을 명시할때랑 공사가 진행되어 가는 과정에서 애드플랫가설울타리를 제거한후에 시공되거나 하는것이 많습니다.

 

 

 

그럼, A형바리게이트란?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시다고 생각하는데요,

이것이 바로A형바리게이트의 일종입니다.

 

A型バリケードの一種。トーグ安全工業株式会社製品ページより引用

画像はトーグ安全工業株式会社 商品ページより引用。

인용사이트 일본어 トーグ安全工業株式会社 商品ページ

 

 

A형바리게이트는 칼라콘처럼 보행자를 위하여 쉽게 출입금지를 명시하거나

현장작업원이랑 공사현장의 옆을 통행하는 사람들의 동선을 만드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요약

 

이상,이번에는 가설울타리란? 건축공사와 인테리어공사에서의 차이점에 대하여 해설후편으로서, 인테리어공사에 있어서 건설현장과 토목공사와의 차이등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간결하게 요약하면

 

  • 인테리어공사에 있어서 가설울타리란 입출구부근이랑 시공장소주변을 둘러싸도록 기초(뼈대) ・보드를 시공하고 가설의 벽을 만드는것을 가리킵니다
  • 관계사이외의 출입을 금지하거나 경관을 유지하는 목적이랑 소음이랑 먼지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 건설현장과 같이 출입이 하기 쉽게끔 가설문이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슷한 역할로 「보양」이 있지만, 외부에서 일반통행인이 있는 경우랑 며칠걸리는 공사등 강도가 요구되는 경우는 가설울타리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쇼핑몰등에서 테넌트가 리뉴얼공사중일때 하얀 벽으로 둘러싸일때가 있는데 그러한것도 가설울타리입니다.

 

저희 회사 사무실원상회복닷컴에서도 사무실이랑 가게의 테넌트공사를 할때 가설울타리의 설치・시공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음이 신경쓰이지만 옆의 테넌트에 될수록 폐를 끼치지 않고 시공하는 방법은 없는가”

“현관주위의 내장공사를 의뢰하고 싶지만 프라이버시의 보호는 할수 있는가”

등 공사의 의뢰는 물론 그것에 관한 상담도 환영합니다.

オフィスの原状回復ドットコムの公式SNS、鋭意更新中です! ※各アイコンクリック・タップでリンク先へ飛びます。 フォローお待ちしております!

オフィスの原状回復ドットコム

では、個人宅からマンションやオフィス、商業施設のテナント、ホテル、学校など規模を問わず、原状回復工事、内装工事を承っております。
お見積り、ご相談は是非お気軽に弊社までご連絡ください。

〒171-0014
東京都豊島区池袋2-62-10
武藏屋第3ビル4階

Webお見積もりはこちらへ